본문 바로가기
말더듬 치료와 극복

말더듬 스트레스 화병으로 인한 질병 - 부정맥

by Sunnyplace75 2019. 8. 13.

 

안녕하세요

 

이 카테고리 '말 더듬 신체의 치유'는 제가 오랜 기간 동안 말 더듬을 인해 겪은 직장생활 및 사회생활의 고통과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여러 가지 신체질환과 여러가지 병증을 극복하고 또 극복해 나가는 이야기를 올릴 예정입니다. 또한 꼭 말더듬이 아니더라도 살아가다보면 생활 스트레스로 인해 여러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 저의 경험이 모든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을 극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저는 회사에서 토목설계일을 하는 직장인입니다 저는 설계를 하고 도면을 그리는 일을 하는데 업무 특성상 하루 종일 앉아서 모니터를 봐야 하고 도면의 모든 상황 들은 전화통화로 설명을 해야 합니다 사람을 안 보고 말로서 도면의 진행 및 수정 등 모든 전반적인 상황들을 설명해야 되니 말을 더듬는 저로써는 이 부분에 너무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힘든 상황들을 매일매일 겪게 되었습니다.

 

저의 몸이 이런 스트레스를 매일매일 받다 보니 (이런 스트레스는 말을 더듬는 사람에게는 신체에 정말 큰 손상을 가져다줍니다. )

한 4~5년 전부터 제가 40대가 접어들 때 즈음부터 몸의 안 좋은 병증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중 제일 처음 저에게 생긴 증상이 부정맥 이였습니다.

 

 

근육이 수축하기 위해서는 전기가 발생해야 합니다. 그래서 심장 내에는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를 발생시키고 심장 전체로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전기 전달체계가 있습니다. 이런 체계의 변화나 기능부전 등에 의해 초래되는 불규칙한 심박동을 부정맥이라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부정맥 [arrhythmia] (국가 건강정보 포털 의학정보)

 

 

회사에서 말 더듬으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퇴근하고 집에오면 저는 거의 녹초가 되었습니다. 말더듬 때문에 모든 의지가 상실되고 어떻게든 극복하려고 하던 내 의지는 그럴 때면 여지없이 무너져내려 마음이 너무나 괴롭고 힘들곤 하였습니다. 그 누구도 이해하지 못하는 저의 말 더듬을 하소연 할 곳도 없이 혼자 밤늦도록 괴롭게 술을 마시고 또 잊어버리고 그런 생활들이 반복되곤 하였습니다. 자존심 또한 강한 저로서는 사람들 앞에서 특히 후배들 앞에서 말을 더듬는다는 것이 너무나 자존심이 상하고 그런 내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 너무나 괴롭고 힘들기까지 하였습니다 

 

5년 전쯤 어느 날 회사에서 예전과 마찬가지로 오전에 업무 때문에 또 말더듬과의 힘든 사투를 하고 오후 일과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숨 막힌 면서 숨이 멈출듯하게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늦게 뛰고 식은땀이 등에 훌렀습니다 빨리 병원에 가지 않으면 정말 심장이 안 뛰고 숨이 멎을 것 같다는 공포감이 느껴졌습니다.

 

 

호흡곤란

부정맥이 나타날 때 환자는 갑자기 숨을 쉬기 힘들어지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실제로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부정맥 [arrhythmia] (국가 건강정보 포털 의학정보)

 

 

죽을 것 같다는 공포감과 함께 병원에 급하게 갔습니다. 병원에서는 부정맥이라는 진단을 내렸습니다. 또한 정상인의 심장의 모양은 단단한 사과의 모양이 되어야 되는데 저의 심장의 모양은 힘이 없이 조금 늘어진 모양의 사과의 모양과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것은 피를 뿜어주는 힘이 약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였고 또한 그러면 더 많은 피를 몸 구석구석으로 보내주기 위해 심장이 힘을 써야 하기 때문에 심장이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다는 이야기도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랜 스트레스와 음주는 심장근육을 손상시킨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정말 저에게는 충격적인 이야기였습니다... 내 몸이 이렇게 망가져 있다니.. 하지만 희망적인 것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술 담배를 끊고 심신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 심장근육은 회복된다는 말도 의사로부터 듣게 되었습니다.

 

 

 

 

전기 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의 변화

• 고도의 스트레스

• 카페인

• 술, 흡연

•불충분한 수면

 

[네이버 지식백과] 부정맥 [arrhythmia] (국가 건강정보 포털 의학정보)

 

 

저는 그날 이후로 당장 담배를 끊고 술도 끊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술은 가끔 친척 가족들과 한잔씩 하는 정도이고 담배는 피우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스트레스 관리가 완전히는 잘 안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예전처럼 폭음으로 스트레스를 풀던 습관에서 벗어나 마음과 심리안정에 좋은 글이 많은 책을 읽거나 호흡과 명상을 하는 것으로 모든 습관을 바꾸었습니다. 습관을 만드는 것은 정말 오랜 시간이 필요로 하고 많은 인내가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말 힘이 듭니다.

 

혹시나 말 더듬을 인한 고통과 스트레스 때문에 힘들어하시더라도... 절대 자신의 몸을 혹사시켜서는 안 됩니다 예전에 저처럼 술 담배로 몸을 망치시는 일이 없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꼭 찾으셔야 합니다. 말 더듬을 될 수 있으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처럼 말더듬에 대해 예민하게 생각하고 반응하시면 그만큼 자신의 몸이 망가진다고 생각하여야 합니다.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이겨내는 방법을 꼭 찾으셔서 자신의 건강을 스트레스로부터 반드시 꼭 지켜내셔야 합니다.!!

 

 

오므론 상완식 자동전자 혈압계 HEM-7121 + AA건전지 8p, 1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